본문 바로가기
영양학

[지역사회영양학] 보건소의 영양사업

by 1시간전 발행됨' 2024. 8. 15.

보건소의 영양사업
보건소의 영양사업

 


1. 보건소의 연혁


  우리나라의 보건소는 사회, 정치 환경과 인구구조의 변화질병 양상의 변화와 국민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보건의료 제도의 발전과 함께 확대되어 왔다. 보건소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설립한 시설로서, 보건소 이전에는 진료소라는 이름으로 병원의 혜택을 입지 못하는 도시의 빈곤층에게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시작하였다. 1945 미군 정법이 공포되면서 예방 보건사업을 위주로 하는 보건사업이 시작되었고그다음 해 서울에 모범보건소를 설치하여 보건소 사업이 시작되었다6·25전쟁 중인 1951년 국민의료법이 제정되면서 보건소 조직이 확대되어 방역 및 구호 의료를 전개하였다.
 1961 구 보건소법이 전면 개정되었으며 그 후 보건소의 설치와 운영 주체를 시도 군에서 시군으로 이관하고, 13가지 보건소 업무를 제정함으로써 현재 보건소 업무의 모체가 되었고, 보건소를 189개 구에 설치하게 되었다. 동시에 각 보건소에 배치된 보건 요원의 수도 증원되어 전국적인 공공보건 의료조직이 되었다.

1960년대의 보건소는 결핵 관리, 가족계획사업을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며 1970년대에는 새마을사업의 일환으로 간이 급수시설 설치와 음용수 수질검사가 보건소의 주요 업무가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 농어촌이 중요시되면서 농어촌보건소도 중요시되었으며 그 결과 ‘마을 보건사업’이 시작되었다.

 

 1970년대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많은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어 1개 시당 1개 보건소를 설치하던 것을 인구비례에 따라 특별시에는 구 보건소를 설치하도록 하였고, 필요한 경우에는 보건지소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80년에는 보건소법을 개정하여 보건지소의 설치 근거를 마련하였고,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라 보건소 업무를 보완하여 재규정하였다. 1992년 보사부 훈령 제639호로 전문인력 배치 기준을 정함으로써 보건소 서비스의 질적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1995년에는 보건소법이 지역보건법으로 개정되어 건강증진에 역점을 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다.
 즉, 보건소에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지역 보건의료계획 수립 기능을 부여하고, 건강증진, 만성 퇴행성 질환 관리, 재활정신보건 사업,  질병 양상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들을 추가했다는 점이다그 밖에도 국민건강증진법과 정신보건법이 새로 제정되어 건강증진 사업과 정신 보건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보건소의 변천 과정을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방역사업이나 급성전염병 관리결핵 관리, 모자보건, 가족계획사업예방접종 사업 같은 공공 보건사업의 진료 서비스가 주종을 이루어 왔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의료취약 지구의 보건소는 1 의료기관으로 의료전달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보다는 도시지역에서는 공공기관으로서 보건정책의 시행자 역할, 무의촌 지역에서는 1 진료 기관의 역할이 중요시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2. 보건소 영양 사업의 중요성


 오늘날에는 보건학 및 의학의 발달과 전반적인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질병 양상이 성인병, 만성 퇴행성 질환 등으로 변화되고 있고,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치매, 노인성 질환 등 노인 보건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지방자치제 이후 지역주민의 보건과 복지에 대한 욕구가 급격히 분출되고 있어, 보건소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기능에 여러 가지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단순 전염병 예방과 진료에서 벗어나 질병 예방  건강증진 사업이 전국적으로 강화, 확대되고 있어, 건강검진운동 지도영양 관리 등의 사업은 앞으로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국가의 보건의료와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이 변화하면서 보건소의 역할과 기능이 변화해야 할 시점이다.


 (1) 보건정책은 질병 관리 체계에서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차원으로 전환되었고, 보건소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종래 보건소는 주로 급성 전염병 관리결핵 관리가족계획영유아 보건 등의 공중보건사업과 의료보호 등을 중심으로 하는 진료사업에 주력해 왔으나 우리나라 국민의 식생활에 맞는 영양 사업의 전개가 필요하게 되었다.


 (2)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지역의 특성과 자율성을 무시한 획일적이며 중앙집권적인 사업추진으로 인한 부작용이 커지면서 보건복지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당시의 보건소법을 지역보건법으로 바꾸고 그 내용을 전면적으로 개정하여, 자율적으로 지방자치단체 아래에서 건강증진 사업과 정신 보건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3)
식품 소비 변화와 소비활동, 식품산업의 발달에 따른 올바른 영양지도가 필요하다식품 소비 변화의 두드러진 점은 쌀을 포함한 곡류의 소비가 줄어들고 육류, 어패류의 소비량은 늘고 있다는 점이다. , 탄수화물의 섭취는 거의 변동이 없거나 줄어들고 단백질의 섭취는 증가하고 있는 식품 소비 패턴의 변화를 보인다.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국민소득이 증대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제는 식품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합리적인 선택이 문제가 된다. 외식과 단체급식소의 증가, 식품 산업 발달에 따른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영양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4) 질병 구조의 변화에 따른 영양 관리와 영양 사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을 보면 순환기계 질환이나 악성 신생물 같은 만성 퇴행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만성 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장기 환자의 식생활 관리를 위해서는 영양사의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재가 환자들의 보건소 관리가 필요하며, 환자는 물론 의료인에게도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사회에 있는 환자들의 식생활 관리도 할 수 있어야 한다.


 (5)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급식 관리 및 그 사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의료환경의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전 국민 의료보험의 실시이다. 의료보험의 실시로 인하여 많은 국민들의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소득의 증가로 인한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일치하며, 우리나라의 의료보험은 국민복지체계의 핵심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식생활 관리를 통한 질병 예방을 위하여 보건소 중심으로 영양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의료수가의 절감과 건강증진 차원에서 실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보건소 영양 사업의 활발한 전개가 이루어져야 할 상황이나 아직 전문 영양사 미배치와 지원 부족으로 영양 사업은 활발히 전개되지 못하고 있다.

관련 내용 자세히 알아보기